세계와 더불어, 지금,
그리고 미래로 비상하는
숭실의 불어불문학과
세계와 더불어, 지금,
그리고 미래로 비상하는
숭실의 불어불문학과
우리 불어불문학과는 프랑스와 프랑스어권의 언어, 문학, 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글로벌 인재를 목표로 합니다.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아메리카 지역을 아우르는 프랑코포니 문학과 언어를 통해 다양한 삶의 양태와 가치관들이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나갑니다. 그리고 프랑스 문학, 정치, 경제, 외교, 시사 문제 등 실용적인 배움으로 보다 높은 수준의 어학, 문화적 안목을 키워 나갑니다. 불어불문학과는 다양한 과목들을 통해 학제간, 융복합, 전공 심화를 겸비합니다. 예술과 문학의 학제간 교류, 프랑스어권의 역사, 문화 비평, 유럽의 일상연구, 그리고 소설, 연극, 시에 대한 창의적 읽기와 비평은 지금, 그리고 미래로 비상하는 여러분의 튼실한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비전 및 교육목표
교육목적
프랑스를 중심으로 프랑스어권 문학, 문화, 어학에 대한 진지한 탐구와 실천적 구현을 추구하는 전문지식인 양성
교육목표
① 불어불문학과는 인간 사회의 바탕인 어학과 문학의 깊이 있는 학업을 통해 인성과 지성을 확립하고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여 현실 적용 능력을 배양합니다.
② 불어불문학과는 체계적인 어학 능력 배양과 문학 학습을 통해 분석적, 종합적 안목을 갖추고 사회,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로 대상 영역을 확대합니다.
③ 불어불문학과는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및 불어권의 역사 및 현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폭넓은 세계관과 자주적 판단력을 갖추도록 합니다.
학과 인재상 및 필요역량
♦ 학문적이며 실천적인 인재 양성 : 숭실대학교의 건학이념인 ‘진리와 봉사’의 정신에 따라 진지한 학문적 탐구와 실천적 구현을 추구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한 국가와 사회 및 교회에 봉사할 수 있으며, 주체적 이념과 국제적 감각을 함께 지닌 지도자를 양성한다.
♦ 이론적 교육과 실용적 학습의 조화 : 인간사회의 바탕인 어학과 문학의 깊이있는 학업을 통해 인성과 지성의 확립을 강조하고, 그와 함께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여 현실적 적용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이에 따라 기본적 이론수업 뿐만 아니라 여러 부문의 실용적 학습을 강화한다.
♦ 시대에 발맞추는 어문학 교육 : 문학 및 어학의 이론적 교육에 있어서 특히 현대의 다양한 흐름을 익히게 함으로써 학문적 관심을 배가하고, 이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보다 높은 수준의 수학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능동적인 종합 전문 인력 양성 : 체계적 어학교육과 함께 문학적 지식습득을 통하여 종합적 안목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이를 위해 정치, 경제, 외교, 시사문제 등 여러 분야에 걸친 자료를 접하도록 교육한다. 아울러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언어 실습을 위한 자치활동을 육성함으로써 자기개발 및 표현공간을 확대해 나가도록 한다.
졸업 후 진로
숭실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졸업생들은 대학원 진학, 번역가, 외국계 기업, 항공사, 대사관, 캠퍼스프랑스, 소믈리에, 예술 관련 사무국, 국립 예술기관 공연기회, 언론매체, 광고업계, 교사, 해외영업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학과의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일반대학원,
통번역대학원 진학
대기업취업
(인천공항, 아모레, 한화)
외국계기업 취업
항공사 취업
(국내항공사, 외항사)
문화 관련
기업 취업
기타
출판, 무역업 등
특별 프로그램
원어연극 상연, 프랑스어 관련 경연대회, 졸업생 취업 멘토링, 졸업 선배와의 만남, 학·석·박 연계 학술대회